LG유플러스와 GS리테일이 인공지능(AI)와 빅데이터기술을 적용한 지능형 편의점을 선보인다.

LG유플러스는 GS리테일과 리테일테크(소매유통분야 기술) 고도화, 이종 데이터 융합 등 전방위적 사업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2일 밝혔다.
 
황현식 허연수, LG유플러스 GS리테일 함께 지능형 편의점 선보인다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이사 사장(왼쪽)과 허연수 GS리테일 대표이사 부회장이 리테일테크 고도화, 이종 데이터 융합 등 전방위적 사업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은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LG유플러스 > 


리테일테크 점포 구축은 소매유통과 ICT기술을 결합해 편의점, 수퍼 등을 최첨단 시스템으로 탈바꿈하는 유통전략이다.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이사 사장은 “GS리테일의 온·오프라인 커머스 플랫폼 역량과 LG유플러스의 데이터·인공지능기술을 결합한 리테일테크로 고객경험을 혁신하겠다”며 “두 회사가 유통과 통신사업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협업모델을 발굴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허연수 GS리테일 대표이사 부회장은 “LG유플러스와 전략적 제휴로 GS리테일 고객들에게 더 큰 가치와 편리함을 제공하고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겠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와 GS리테일은 이번 협약에 따라 데이터 바탕의 상권·매장 분석을 통한 스마트스토어를 구축하고 미래형 매장 구축을 위한 리테일테크 솔루션상품들을 기획한다.

LG유플러스는 우선 GS25, GS프레시 등 GS리테일의 소매점포에 지능형 CCTV를 적용하고 인공지능과 빅데이터기술 바탕으로 편의점 상품 진열과 고객 프로모션 행사를 최적화한다.

점포별 매출을 예측해주는 ‘매장 고객관리 솔루션’, GS25 신규출점 후보지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신규출점 분석 솔루션’ 등도 개발한다.

편의점인 GS25 점포에는 LG유플러스의 무선 통신환경과 사물인터넷 솔루션도 구축한다.

두 회사는 이밖에도 홈쇼핑과 디지털커머스분야 데이터 협력을 통한 고객마케팅, GS25를 통한 알뜰폰사업 고도화, GS리테일 펫 쇼핑몰과 LG유플러스 펫케어 패키지를 연계한 상품기획 등 폭넓은 사업영역에서 힘을 모으기로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박혜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