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비용항공사(LCC)의 1~4월 화물 운송량이 코로나19 이전의 30%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해 1~4월 전체 국적항공사의 화물 운송량은 80만8천 톤으로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같은 기간의 94만8천 톤보다 14.7% 감소했다.
 
저비용항공사 화물운송도 쉽지 않아, 코로나19 이전의 30%에 그쳐

▲ 진에어 항공기. <진에어>


같은 기간 대한항공은 51만5천 톤에서 52만5천 톤으로 운송량이 증가했다. 나머지 항공사들은 모두 2019년 대비 운송량이 줄었다. 특히 저비용항공사는 이전의 30% 수준을 보였다.

진에어는 3만1천 톤에서 9700톤으로, 제주항공은 3만5천 톤에서 7천 톤으로, 티웨이항공은 2만1천 톤에서 7천 톤으로, 에어부산은 1만9천 톤에서 7700톤으로 감소했다.

화물기가 없는 저비용항공사는 여객기 화물칸(벨리 카고)에 화물을 탑재해 여객기를 운항할 때 화물을 함께 운송했지만 국제선 전체 운항횟수가 줄어들면서 화물운송량도 감소했다.

2019년 1분기 국제선 전체 운항횟수는 1만9천 편에서 2021년 1분기 7400편으로 급감했다.

저비용항공사들은 유휴 여객기를 활용해 화물운송을 확대하고 있다.

티웨이항공은 인천~하노이 화물노선을 운항하며 올해 여객기 3대를 화물 전용기로 운영하고 있다. 제주항공은 인천~타이베이, 인천~하이커우, 인천~호치민 등 총 3개 화물노선을 운항하고 있다.

하지만 저비용항공사가 화물운송을 더 확대할 방안은 마땅히 없다. 화물용 컨테이너를 싣기 어려운 여객기로 운송할 수 있는 화물 품목이 제한적이며 화물기를 새로 도입하기도 어렵기 때문이다.

현재 저비용항공사가 운영하고 있는 화물노선도 수요가 줄면서 운항편수가 축소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