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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법적 총수 오르는 정의선, 지배구조 개편도 책임 보여주나

이한재 기자 piekielny@businesspost.co.kr 2021-03-02 15:4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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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공정거래위원회 대기업집단 지정에서 총수 변경을 요청하면서 그룹 경영 전반의 책임을 지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으로 평가된다.

정 회장이 현대차그룹 총수에 오르면 경영권 승계와 관련해 지배구조 개편이 과제로 남는데 이 과정에서도 책임성을 내세울지 주목된다.
 
현대차그룹 법적 총수 오르는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38066'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정의선</a>, 지배구조 개편도 책임 보여주나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2일 현대차그룹 안팎의 말을 종합하면 정 회장은 5월 공정거래위원회의 대기업집단 지정 발표에서 현대차그룹 총수로 지정될 가능성이 크다.

공정위는 총수가 사망하거나 경영에서 공식적으로 물러났을 때만 보수적으로 총수를 변경한 과거와 달리 문재인 정부 들어 실질적 지배력을 중요하게 여기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정 회장은 지분 측면에서는 다소 부족하지만 경영 측면에서는 지난해 10월 회장에 오르며 그룹을 완벽히 책임지고 있다는 말을 듣는다.

정몽구 명예회장은 24일 열리는 현대모비스 주주총회에서 내년 3월까지 임기인 등기이사에서 내려오면 현대차그룹 경영에서 완전히 손을 떼게 된다.

현대차그룹은 선제적으로 공정위에 총수 변경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는 상당히 이례적 일로 평가된다.

총수는 기업집단을 실질적으로 지배하는 법인이나 자연인으로 본인과 친인척이 회사와 거래할 때 관련 사항을 공시하고 이와 관련된 모든 책임을 진다.

특히 총수를 중심으로 친인척 범위가 결정돼 그룹의 계열사가 변하고 이에 따라 이른바 사익편취 규제로 불리는 일감몰아주기 규제대상도 바뀌는 만큼 대기업집단은 총수 변경을 그다지 원하지 않는 경향을 보인다.

공정위가 문재인 정부 들어 실질적 지배력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총수를 지정하기 시작한 것도 동일인제도의 실효성을 높여야 한다는 국회와 시민사회의 요구에 영향을 받았다.

정 회장이 스스로 법적 책임을 지는 총수에 오르는 길을 선택한 것은 그만큼 현대차그룹 경영을 책임지겠다는 의지를 보였다고 평가할 수 있는 셈인데 앞으로 진행할 지배구조 개편에도 책임경영의 투명성을 중시할 가능성이 있다.

지난해 말 현대오토에버와 현대엠엔소프트, 현대오트론의 합병을 지배구조 개편의 정지작업으로 시장은 봤다. 이 3사는 합병 결정 이후 소액주주의 요구를 수용해 합병비율을 다시 조정해 합병을 결의했다.

현대차와 기아, 현대모비스는 3월 주총에서 사외이사로만 구성된 ‘투명경영위원회’를 ‘지속가능경영위원회’로 확대하고 ESG(환경·사회·지배구조)와 관련한 의사결정 권한을 부여하기로 했다.

현대차와 기아, 현대모비스는 현대차그룹의 핵심 계열사로 지배구조 개편이 본격화하면 지분율이 크게 변동할 계열사로 꼽힌다.

ESG경영은 환경과 함께 투명한 지배구조 역시 주요 과제로 포함한다. 현대차와 기아, 현대모비스가 지배구조 개편을 추진하기 위해 이사회 의결을 거쳐야 하는 만큼 지속가능경영위원회가 책임경영의 투명성을 높이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시장에서는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과 관련해 순환출자 구조의 중심에 있는 현대모비스의 분할,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의 합병, 지주회사 체제 전환 등 여전히 여러 시나리오가 나오고 있다.

시나리오 중에는 지배구조 개편의 정당성을 높이는 방안으로 총수일가가 보유한 현대차 지분의 현물출자 등을 통해 현대모비스 지분을 직접 인수하는 방안도 꾸준히 포함되고 있다.

이 방안은 현대모비스의 분할이나 다른 계열사와 합병 등을 포함하지 않는 만큼 공정성 시비가 일 가능성이 다른 방안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낮아 정공법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정 회장이 현대차그룹 전반의 경영에서 책임성 투명성 등을 강화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는 만큼 이런 시나리오를 선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셈이다.

김준성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정의선 회장은 오너경영인으로 핵심 계열사인 현대모비스를 향한 지배권이 필요하다”며 “공정성과 빠른 의사결정을 중요하게 고려한다면 총수일가의 현대차 지분을 현대모비스에 현물출자하는 방안을 선택할 수 있다”고 바라봤다.

현대차 관계자는 “공정위 동일인 신청과 관련해 확인해 줄 수 있는 사안이 없다”며 “지배구조 개편과 관련해서는 시장과 꾸준히 소통하며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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